티스토리 뷰

## Intro

4월 4일 진행된 민생토론회에서 정부 대출 사업인 신생아 특례대출과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소득요건을 대폭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완화된 소득요건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신생아 특례 주택구입자금대출, 그리고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신생아 특례대출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들 상품들은 낮은 금리로 주택자금 또는 전세자금을 대출해 주는 주택도시기금 상품으로, 시중 은행보다 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어 출시 전부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 신생아특례대출 금리 : 1.1%~3.0%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 1.5%~2.7%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국회 예산심의 및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24년도 주택도시기금 운영게획이 확정됨에 따라 신생아 특례 구입.전세 자금 대출과 청년용 전월세 대출지원 확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안정방안('23.8.29)」에 따라 시행되는 신생아 특례 대출은 대출신청일 기준 2년 내 출산한 무주택 가구에 대하여, 부부합산 연소득 1.3억원 이하 및 일정 금액 이하의 순자산 보유액 요건 들을 갖추면 최저 1.6% 금리로 최대 5억원까지 주택 구입자금 대출을 지원 받을 수 있다.

 

특례 대출은 주택기금 대출 취급은행(우리.국민.농협.신한.하나은행 등 5개) 및 기금e든든 누리집(enhuf.molit.go.kr)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신생아 특례  구입자금 대출 세부 지원조건

출산 가구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저리의 주택 구입 자금을 최장 30년 빌려주는 제도이다. 

 

## 대상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2년 이내 출산한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무주택 세대주가 대출 대상이며, 구입자금 대환대출의 경우 1주택까지 가능하다.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자녀를 출산한 경우도 가능하지만, 임신 중인 태아는 혜택 대상에서 제외된다. 

 

## 소득 기준

기존 1억 3천만 원에서 2억 원으로 상향되었다. 

 

## 자산 기준

2024년 자산 기준은 부부 합산 4억 6,900만 원 이하여야한다. 자동차, 금융 소득, 부동산 전세 보증금이 포함되지만 전세 대출금은 포함되지 않는다. 

## 대상 주택

주택 가격 9억 이하여야 하며, 수도권은 전용면적 85제곱 이하, 그 외 지역은 전용면적 100이하여야 한다. 

 

## 한도

최대 5억 원의 한도로 LTV70%가 적용된다. 만일 생애 최초 구입자라면 80%를 적용받을 수 있다. 

 

## 대출 금리 

특례 금리 적용 -> 특례금리 적용 종료 후 금리 변경

특례금리는 소득. 만기에 따라 1.6~3.3%, 5년간 지원(1자녀 기준)

**(연소득 8500만원 이하) 1.6~2.7%, (연소득 8500만원 초과) 2.7~3.3%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임차보증금의 80%이내를 대출 받을 수 있는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2년씩 연장하여 최장 10년 사용이 가능하다. 

 

## 대상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혼인신고를 한 지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인 무주택 세대주가 해당된다. 

 

## 소득 기준

기존 6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소득 기준이 상향되었다. 

 

##  자산 기준

2024년 자산 기준은 부부 합산 3억 4,500만 원 이하여야 하다. 자동차, 금융 소득이 포함되지마, 부동산 전세보증금은 포함되지 않는다. 

 

## 대상 주택

임차보증금 수도권 4억 원 비수도권 3억 원 이하 및 전용면적 85제곱 이하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한도

최대 5억 원의 한도로 LTV 70%가 적용된다. 만일 생에 최초 구입자라면 80%를 적용받을 수 있다. 

 

총평

소득 조건 상향을 정확히 언제부터 적용할지는 미정이다. 보다 구체적인 대출 조건을 마련한 뒤 시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상향된 기준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잘 보고 신청하면 좋을 것 같다. 

 

특히 구입자금의 경우 1주택자 대환도 가능하기에 , 조건을 만족하시는 분들은 꼭 갈아타기를 하면 저금리도 좋은 조건에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 금리가 1%만 하향되어도 매달 나가는 이자 비용은 꽤 감면이 되기 때문에 생활의 여유를 찾을 수 있다. 가족과 맛있는 식사나 여행을 다녀올 수 있은 자금이 만련되기도 할 것이다.